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

『미니멀리스트』소중한 것에 집중하는 방법

by Lazy Quant 2020. 11. 5.
반응형

 

 평소 나는 스스로를 '미니멀리스트'라고 생각했다. 10년 이상 자취를 하며 이사를 다니다 보니 자연스럽게 물건이 줄어든 경향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물건을 가짐으로써 행복해진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평소 절약하는 습관도 한몫한 것 같다. 무언가를 살 때나, 사고 나서 과연 이 물건이 그 값어치를 했는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평가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충동구매를 할 일은 전혀 없다.

 

 내가 만약 너무 많은 것을 가지려고 하다가 행복을 놓치고 있었다면, 이 책을 보고 많은 자극을 받고 변화에 대한 욕구가 생겨났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어느 정도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에 조금 더 중립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1.미니멀리즘이란?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미니멀리즘은 인생에서 넘치는 것을 없애고 행복과 성취감, 그리고 자유를 찾을 수 있도록 중요한 것에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미니멀리즘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 불만을 제거한다.
 -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는다.
 - 지금 이 순간을 산다.
 - 열정을 좇는다.
 - 존재 이유를 발견한다.
 - 진정한 자유를 경험한다.
 - 더 창조하고 덜 소비한다.
 - 건강에 집중한다.
 - 우울증을 떨친다.
 - 온전한 인격체로 성장한다.
 - 타인을 위해 이바지한다.
 - 불필요한 것들로부터 벗어난다.
 - 중요한 것에 집중한다.
 - 삶의 목적을 발견한다.

 한 때 미니멀리즘이 유행한 적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물건들을 처분했고, 미니멀리즘을 실천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은 새로운 물건을 사기 시작했고, 미니멀리즘은 잊혀졌다. 미니멀리즘은 단순히 물건을 버린다고 해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물건에 집착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 

 

 미니멀리즘의 핵심은 불필요한 것에 에너지를 허비하지 않고,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물건을 버리는 데까지만 실천을 하고,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저 버리고 사는 것을 되풀이할 뿐이다.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먼저 깨닫고, 그 중요한 것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를 점검해보아야 한다.

 

 많은 사람의 경우 비교적 덜 중요한 것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의 사회가 그렇다. 유튜브와 넷플릭스에는 볼거리가 넘쳐나고, 세상의 광고를 보고 있노라면 모든 것을 다 가져도 또 가지고 싶은 마음이 들 것 같다. 이런 사회에서 우리는 성장, 나눔, 사랑, 관계와 같은 더 중요한 것들을 등한시하게 된다. 그리고 가장 자주 등장하는 핑계는 바빠서, 그리고 여유가 없어서이다. 

 

2.미니멀리즘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따라서 성공은 다음 세 가지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현재의 자기 모습과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는 것. 둘째, 개인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 셋째, 의미 있는 일로써 타인에게 기여하는 것. 이 세 가지를 가진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다.

 저자들은 성공을 위와 같이 정의한다. 평소 생각하던 성공의 기준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여기에 나는 '자유'를 추가하고 싶다.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개인의 '자유'는 모두에게 적용되는 기준이다. 그런데 미니멀리즘이 자유를 가져다줄 수도 있고, 자유를 제한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미니멀리즘이 만병통치약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책을 읽으면 저자들이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기 전에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알 수 있다. 그들은 대기업에 다니며 사람들의 부러움을 샀고, 바쁜 업무에 대한 큰 보상으로 많은 물건들을 사서 행복하려 했다. 그러나 그들에게 자유가 없었다. 주 70~80시간을 일했고, 자신이 성공했다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주입시키기 위해 비싼 물건들을 샀다.

 

 저자들의 케이스가 조금은 극단적으로 보인다. 그들의 경우에는 극단적으로 자유를 제한받고, 그 억압을 소비라는 행위로 풀려고 했기 때문에 행복을 느낄 수 없었고, 미니멀리즘 실천을 통해 행복을 실현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과욕과 마찬가지로 결핍 또한 자유를 제한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없으면 자신의 뜻대로 하지 못하는 것들이 생긴다.

 

즉, 미니멀리즘이 곧 행복이 아니라, "어떤 사람들은" 미니멀리즘을 통해 자유를 누릴 수 있다.

 

3.그럼에도 지향해야 할 방향은 미니멀리즘

소유한 물건, 사회적 지위, 흔히 말하는 성취도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지 못한다. 단연코 그런 일은 없다.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것은 물건이 아니라 '' 자체이다. 사람들은 변화를 위한 노력, 성장할 있는 , 타인과 사회를 위해 기여하고자 하는 욕망에 감동한다. 밖의 모든 것들은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허상이다.

 그저 물건을 적게 가진다고 행복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나는 미니멀리즘을 '지향'한다. 집에 모든 물건을 다 버리지는 않지만, 적어도 적게 소유하고, 적게 신경 쓰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어쩌면 저자들이 그렇게 강력하게 미니멀리즘을 외친 이유는 이 세상이 그 정반대기 때문일 것이다.

 

 별다른 의식 없이 요즘 세상을 살아가면, 아주 자연스럽게 더 많은 것을 탐하게 되고, 소유하기 위해 집착하고, 자유를 포기하기까지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라도 미니멀리즘을 지향한다면 어느 정도의 균형을 갖출 수 있다. 내가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이유도 바로 그것이다. 절대적으로 모든 소유를 버리기 위함이 아니라, 과욕을 버리기 위함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물질보다 훨씬 소중한 것들이 많다. 많은 사람들이 소중한 것들을 더 먼저 생각하고, 집중함으로써 행복에 가까워지기를 바란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