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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록/클린코드

클린코드 #2 어디나 쓰이는 이름 의미있게 짓는 방법!

by Lazy Quant 2020.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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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에서 이름은 어디나 쓰인다. 이렇듯 많이 사용하는 이름을 잘 지으면 여러모로 편하다. 이 장에서는 이름을 잘 짓는 간단한 규칙을 몇 가지 소개한다.

 

의도를 분명히 밝혀라

좋은 이름을 지으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좋은 이름으로 절약하는 시간이 훨씬 더 많다. 그러므로 이름을 주의 깊게 살펴 더 나은 이름이 떠오르면 개선하기 바란다. 변수(혹은 함수나 클래스)의 존재 이유는? 수행 기능은? 사용 방법은? 주석이 필요하다면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지 못했다는 말이다.

 

그릇된 정보를 피하라

프로그래머는 코드에 그릇된 단서를 남겨서는 안 된다. 그릇된 단서는 코드 의미를 흐린다. 나름대로 널리 쓰이는 의미가 있는 단어를 다른 의미로 사용해도 안 된다.

서로 흡사한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유사한 개념은 유사한 표기법을 사용한다. 이것도 정보다. 일관성이 떨어지는 표기법은 그릇된 정보다.

 

의미 있게 구분하라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만 통과하려는 생각으로 코드를 구현하는 프로그래머는 스스로 문제를 일으킨다.

불용어는 중복이다.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발음하기 쉬운 이름은 중요하다. 프로그래밍은 사회 활동이기 때문이다.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문자 하나를 사용하는 이름과 상수는 텍스트 코드에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간단한 메서드에 로컬 변수만 한 문자를 사용한다. 이름 길이는 범위 크기에 비례해야 한다.

 

인코딩을 피하라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개발자에게 인코딩은 불필요한 정신적 부담이다. 인코딩하 이름은 거의가 발음하기 어려우며 오타가 생기기도 쉽다.

ex) 헝가리식  표기법(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 및 함수의 인자 이름 앞에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코딩 규칙) - 요즘 나오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훨씬 많은 타입을 지원한다. 또한 컴파일러가 타입을 기억하고 강제한다. 게다가 클래스와 함수는 점차 작아지는 추세다. 즉, 변수를 선언한 위치와 사용하는 위치가 멀지 않다.

ex) 멤버 변수 접두어 - 멤버 변수에 m_이라는 접두어를 붙일 필요도 없다. 클래스와 함수는 접두어가 필요 없을 정도로 작아야 마땅하다.

ex) 인터페이스 클래스와 구현 클래스 - 인터페이스 클래스 이름과 구현 클래스 이름 중 하나를 인코딩해야 한다면 구현 클래스 이름을 택하겠다.

 

자신의 기억력을 자랑하지 마라

코드를 읽으면서 변수 이름을 자신이 아는 이름으로 변환해야 한다면 그 변수 이름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문제 영역이나 해법 영역에서 사용하지 않는 이름을 선택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다. 전문가 프로그래머는 명료함이 최고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전문가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능력을 좋은 방향으로 사용해 남들이 이해하는 코드를 내놓는다.

 

클래스 이름은 명사로      

클래스 이름과 객체 이름은 명사나 명사구가 적합하다 Customoer, WikiPage, Account, AddressParser 등이 좋은 예이다. Manage, Processor, Data, Info 등과 같은 단어는 피하고, 동사는 사용하지 않는다.

 

메서드 이름은 동사로

메서드 이름은 동사나 동사구가 적합하다. postPayment, deletePage, save 등이 좋은 예다.

 

기발한 이름은 피하라

재미난 이름보다 명료한 이름을 선택하라

 

한 개념에 한 단어를 사용하라

추상적인 개념 하나에 단어 하나를 선택해 이를 고수한다. 예를 들어, 똑같은 메서드를 클래스마다 fetch, retrieve, get으로 제각각 부르면 혼란스럽다. 일관성 있는 어휘는 코드를 사용할 프로그래머가 반갑게 여길 선물이다.

 

말장난을 하지 마라

한 단어를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하지 마라. 다른 개념에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면 그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프로그래머는 코드를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짜야 한다. 집중적인 탐구가 필요한 코드가 아니라 대충 훑어봐도 이해할 코드 작성이 목표다. 의미를 해독할 책임이 독자에게 있는 논문 모델이 아니라 의도를 밝힐 책임이 저자에게 있는 잡지 모델이 바람직하다.

 

해법 영역에서 가져온 이름을 사용하라

코드를 읽을 사람도 프로그래머라는 사실을 명심한다. 그러므로 전산 용어, 알고리즘 이름, 패턴 이름, 수학 용어 등을 사용해도 괜찮다. 모든 이름을 문제 영역(domain)에서 가져오는 정책은 현명하지 못하다. 같은 개념을 다른 이름으로 이해하던 동료들이 매번 고객에게 의미를 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 영역에서 가져온 이름을 사용하라

적절한 '프로그래밍 용어'가 없다면 문제 영역에서 이름을 가져온다. 우수한 프로그래머와 설계자라면 해법 영역과 문제영역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문제 영역 개념과 관련이 깊은 코드라면 문제 영역에서 이름을 가져와야 한다.

 

의미 있는 맥락을 추가하라

스스로 의미가 분명한 이름이 없지 않다. 하지만 대다수 이름은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클래스, 함수, 이름 공간에 넣어 맥락을 부여한다. 모든 방법이 실패하면 마지막 수단으로 접두어를 붙인다.

 

불필요한 맥락을 없애라

일반적으로는 짧은 이름이 긴 이름보다 좋다. 단, 의미가 분명한 경우에 한해서다. 이름에 불필요한 맥락을 추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치면서

좋은 이름을 선택하려면 설명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문화적인 배경이 같아야 한다. 이것이 제일 어렵다. 좋은 이름을 선택하는 능력은 기술, 비즈니스, 관리문제가 아니라 교육 문제다. 이 장에서 소개한 규칙 몇 개를 적용해 코드 가독성이 높아지는지 살펴보라. 다른 사람이 짠 코드를 손본다면 리팩터링 도구를 사용해 문제 해결 목적으로 이름을 개선하라. 단기적인 효과는 물론 장기적인 이익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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